본문 바로가기

교육과정 재구성

본질적 질문의 증거

  • 핵심 내용을 담은 주요 아이디어의 적절하고 진정한 탐구를 유도하는가?
  • 깊이 있는 사고, 생동감 있고 지속적인 토론, 새로운 이해뿐만 아니라 새로운 질문을 지속적으로 유발하는가?
  • 학생들에게 대안을 고려해보게 하고 증거를 저울질하게 하고, 자신의 아이디어를 지지하고 답을 정당화할 것을 요구하는가?
  • 주요 아이디어, 가정 이전의 수업들을 활성화시키는가?
  • 이전의 학습 학생들의 개인적 경험과 의미 있는 연결을 불러오는가?
  • 다른 상황으로의 전이를 위한 기회를 자연스레 불러오면서 계속해서 되풀이되는가?

 

출처: 최신 백워드 교육과정과 수업설계의 미래(강현석, 이지은, 배은미. 교육과학사. 2019.)

'교육과정 재구성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성취기준 분석 팁  (0) 2020.05.14
주요 아이디어(big ideas) 예  (0) 2020.05.14
본질적 질문 유발자  (0) 2020.05.14
이해의 여섯가지 측면의 의미와 예시  (0) 2020.05.14
성취기준 분석 위크시트  (0) 2020.05.14